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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드림치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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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우 이문식이 선택한 미소드림치과

꼭 알아야할 주의사항


이를 갈고 악무는 습관으로 인해 치아가 많이 닳았을 경우 치아의 높이가 낮아져서 턱관절 내의 하악과두가 밀려들어가 턱관절이 손상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갈이 환자나 턱관절 환자 모두 다음의 주의사항을 꼭 지켜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따라해볼 수 있는 자가운동요법으로 평소 턱 건강을 챙기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D

  

  

  주의사항 5가지

  

1. 입을 벌릴 때는 가능한 천천히 벌리고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2. 오징어처럼 질기거나 깍두기처럼 단단한 음식을 가급적 피하십시오. 또 껌이나 카라멜 처럼 오랫동안 씹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3. 스트레스는 이갈이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또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혈관을 수축시켜 긴장성 두통 등 다양한 통증으로 힘들게 합니다. 따라서 취미활동, 휴식, 적절한 수면 등을 통해 생활 속 긴장을 푸는 것이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담당의사가 처방한 약은 임의로 중단하지 마시고 의사가 지시한 용법대로 복용하십시오. 단, 약 복용 후 이상 증상을 보인다면 치과에 문의 후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5. 턱 건강에 좋지 못한 습관과 자세를 고쳐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음식물을 한쪽으로만 씹는 편측저작, 엎드려 자거나 턱을 괴는 자세 등이 있습니다.


  턱 건강에 좋은 자가요법

  

1. 마사지 : 손바닥으로 뺨, 귀밑. 관자놀이, 옆머리(측두근), 뒷목, 어깨 부위를 부드럽게 자주 맛사지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온찜질 이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턱에 약 10분, 약 2,3회 시행하면 되겠습니다. 단, 찜질후 심하게 붓거나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 즉시 중단하십시오.

 

3. 턱관절 운동 :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혹은 측방으로 움직일 때 손가락 혹은 손바닥으로 움직이는 반대 방향으로 저항을 주어 근육에 힘을 길러주는 방법입니다.

 

4. 목운동

이갈이 및 턱관절장애로 인해 발생한 목 주위 근육통은 목운동(스트레칭)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목을 좌우로 늘리는 운동 : 힘을 뺀 상태에서 머리를 오른쪽(혹은 왼쪽)으로 기울이고, 기울인 방향으로 지긋이 옆머리를 누르면서 잡아당깁니다. 근육이 이완될때까지 약 30초 가량 유지하며,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 목을 앞뒤로 늘리는 운동 : 머리를 앞으로 숙인 다음 양손을 깍지껴서 지긋이 누르면서 잡아당깁니다. 근육이 이완될때까지 30총 이상 유지 합니다. 그 다름 반대로 머리를 뒤로 젖힌 다음 손바닥으로 지긋이 누르면서 밀어냅니다.

 

5. 턱통증 완화에 좋은 입 벌리기 스트레칭

혀를 입천장, 앞니 뒤쪽 주름진곳(사진참고)에 붙이고 입을 ‘아’ 벌립니다. 5-8초정도 입을 벌렸다가 천천히 다무는 행동을 약5회정도 반복하는 스트레칭으로 턱관절 쪽에 일정 부분 힘이 작용되면서 뭉쳐있던 근육이 이완되어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