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미소드림치과

공지사항   |   

메뉴

  • 배우 이문식이 선택한 미소드림치과

치료과정

  ① 원인 분석 및 정밀검사

원인보다는 결과를 치료하기 위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교정용 브라켓을 치아에 부착하여 치열을 교정하는 기존의 교정 치료법과는 달리 안면 턱관절의 위치, 골격의 생김새, 구강상태를 검사한 후 여러 장의 X-ray와 치아 모형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주걱턱,안면비대칭 등이 생기게 된 원인을 규명하고 정확한 진단을 한 후에 장기적인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② 구강내 장치 착용(착탈식)

진단된 내용에 따라 각 환자에 맞는 골격교정 장치를 제작하여 구강 내에 장착합니다. 예를 들면 상악이 하악에 비해 작은 경우에는 상악을 확장시키는 골격교정 장치를 구강 내에 장착시키고 하악 악궁의 폭이 협소하거나 치열이 안으로 기울어져 있을 때는 하악의 상악을 확장시키는 골격교정 장치를 장착합니다.

  ③ 턱의 위치 관계 개선

위아래 턱의 위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구강 내에 상악 전방 견인장치를 장착 합니다. 주걱턱 환자의 2/3 이상이 위턱이 아래턱에 비해 저성장 되어있기 때문에 위턱을 앞쪽으로 성장시키는 장치는 주걱턱 치료에 매우 유용합니다. 턱관절이 틀어져 발생한 안면비대칭의 경우 틀어졌거나 안으로 들어간 아래턱의 위치를 교정해주는 (턱교정) 장치를 장착 합니다.

  ④ 치열교정

악궁의 형태, 위아래 턱의 위치 관계가 정상에 가깝게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면 교정용 브라켓과 교정용 철사를 이용하여 치열교정을 시작합니다. (교합 개선시 10~20% 턱이 원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감안해 골격교정시 최대한 과교정 합니다)

  ⑤ 비대칭,교합 관계 개선

최종적으로 안면비대칭 상태, 위 아래턱의 위치 관계를 점검 하고, 정교한 치열 배열은 기본이고 위아래 치아의 정확한 교합관계, 교합평면, 턱관절의 위치 관계 등을 세밀하게 파악하여 마무리 합니다. 보통 주걱턱 환자는 정상교합보다 아래 치아가 앞쪽에 위치하므로 교합이 잘 맞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맨 뒤 어금니부터 하나씩 차례로 뒤로 밀어서 어금니의 교합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⑥ 교정 마무리

골격교정의 최종 목표는 비대칭이나 주걱턱의 70-80% 개선 입니다. 골격교정은 위 아래턱의 골격을 변화시키는 정형 교정 치료를 하여 자연스러운 골격의 변화와 함께 근육의 변화를 유도하기 때문에 교정 마무리 후 재발 확률이 현저히 적습니다. 뿐만아니라 교정치료가 끝나고 3-4년 후에는 훨씬 더 얼굴 모습이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앞니부터 어금니까지 정교한 교합관계를 만들어줌으로써 음식을 잘 씹을 수 있게 되어 안면골격과 근육이 골고루 자연스럽게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양악수술이 끝나고 2-3년 후에 수술 전 상태로 10-20%정도 다시 돌아가는 것과는 대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비수술골격교정은 환자분의 정확한 증상에 따라 다소 치료과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과개교합, 무턱, 거미스마일, 턱관절을 수술하지 않고 교정하는 치료 입니다. 정확한 검진 후 보다 자세한 비수술골격교정 치료계획을 세워드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