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미소드림치과

공지사항   |   

메뉴

  • 배우 이문식이 선택한 미소드림치과

  

"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 턱관절 장애!! "

많은 중추신경계와 연결되어 있는 턱관절이 소리가 나고 아프다면?
식사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턱, 목, 어깨등 전신이 통증으로 고생을 합니다.
이렇듯 턱관절은 우리 몸의 균형과 건강을 보여주는 중요한 부위로 턱관절 장애가 있다면,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미소드림치과에서는 특수 제작된 장치(CR스플린트,OPC장치 등)와 주사요법, 물리치료등으로 고통받는 턱관절을 편안하게 치료해드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19년 진료 경험의 황성식 대표원장님이 직접 진료를 해드리며, 책임감을 가지고 비수술적 치료로만 턱관절 건강을 회복시켜드립니다.

- TMJ : 입을 벌리때 마다 아픔 / 개구장애 관절잡음 / 머리, 어깨 목등의 통증 / 안면비대칭 / 귀 통증, 이명 등등

  

  비수술 턱관절 치료 후기(VOD)

  

  비수술 치료법

  

1. CR 스플린트(CR SPLINT)

보편적이면서도 대중적인 치료방법. 스플린트는 턱관절내 적절한 공간을 확보하여 턱관절강(관절주머니)안에 눌려있던 조직을 정상으로 회복시켜줄 수 있습니다. 저희 치과는 턱관절 교정에 최적화된 CR스플린트로 치료가 진행되며, 윗턱이나 아래턱 한쪽에 착용하게 됩니다. CR 스플린트는 1급,3급 부정교합을 동반하는 분들이 턱관절에 문제가 있을 때 선택하면 좋고, 보통 2주에 한번 정도 치과를 내원하여 턱관절 치료를 받습니다.

 

 

2. OPC 장치(턱관절 안정장치)

TMJ(턱관절장애)증상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스플린트만으로는 치료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아래턱이 안으로 들어가 있거나 옆으로 틀어진 경우가 그러한데, 이때는 아래턱을 바른 위치로 유도해주는 골격교정 장치(OPC) 를 껴줍니다. OPC장치의 경우 2급 부정교합이면서 돌출 증상을 보이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며, 장치를 끼면 위아래 치아가 맞물리면서 착용 됩니다.


 # OPC 착용법 및 주의사항 : OPC 장치는 아래턱을 전 하방 시키는 장치입니다. 교정 예정이 없음으로 과도한 전 하방 이동을 방지 위해 1달 착용 후 휴식기 2주가 필요합니다. 턱의 불편 증상이 사라지면 장치는 장기 보관합니다. 착용시간은 개인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주세요. 장치 세척 시 치약은 삼가며 퐁퐁 세정 가능합니다.




▼ 그 외 비수술 치료법

3. 주사요법(BOTOX)

보톡스를 측두근, 교근 부위에 주사하여 턱관절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과 피해 현상을 경감시키고 치료하는 방법 입니다.
보톡스는 일종의 <근육이완제>로 비정상적인 턱관절 근육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주사만으로 시술이 간단하게 완료되고, 턱관절 장애를 완화하고 치료하는데 효과가 우수합니다.

4. 물리치료

저출력 레이저, 적외선, 전기신경자극기 등을 이용해 턱관절과 경추의 운동 성능 및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물리치료의 목적 입니다. 물리치료의 경우 건강보험으로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치료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턱관절 장애 치료방법입니다.

  칼럼 "턱이 너무 아파요"


턱이 아프다고 느끼는 건 무수히 많은 이유로 접근할 수 있게지만,
턱 근처에 있는 신경이 불편을 느끼는 경우입니다.

아래턱의 위치가 정상보다 뒤쪽으로 있는 경우 턱이 움직이며 신경이 눌려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인 거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스플린트(교합안전장치)를 제작해 위아래 치아를 띄워 주는 치료를 합니다. 윗니와 아랫니가 벌어지며 턱관절도 벌어져 턱관절이 휴식을 취하게 하는 원리입니다.

그러나 아래턱이 뒤쪽에 있는 경우 흔히 `무턱`이라고 하는 경우는 턱을 앞쪽으로 빼주지 않는 한 턱이 계속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간혹 턱이 극단적으로 힘들어서 일을 쉬고 있거나, 치료가 안돼서 먼 지방에서 치료를 오시는 분들 보면 아래턱의 위치 문제가 종종 이유가 되곤 합니다.


 


아래턱을 앞쪽으로 이동시킨 게 보이시는 지요?
원하신다면 교정으로 영구히 내드릴 수도 있고 간단한 치료를 원하신다면 장치를 착용했을 때 턱이 쉴 수 있게도 가능합니다. 단순히 턱만 앞으로 나온 게 아니라 기도가 확보된 것도 확인 가능합니다. 사람의 `목숨`이라고 하는 목숨줄로 예로부터 기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우받는 신체 조직이었습니다.

 


아래턱이 뒤에 있으면 턱이 아픈 문제도 있지만 기도가 좁아져 원활한 산소 공급을 방해합니다. 특히 수면 시 눕게 되면 기도가 더 좁아지면 이로 인해 자고 나도 피로가 안 풀리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누군가는 심미성을 위해 무턱을 교정하러 오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턱이 아파서 일상생활이 어렵다며 오기도 합니다.

여라 환자를 만나며 턱의 위치가 참 중하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 봅니다.....


 

SMS상담신청

이   름 :
- -
이메일 :
내   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