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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일보] 즐거운 한가위 3過 조심하세요

 

 

즐거운 한가위 3過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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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연휴 운전자들이 피로를 덜기 위해서는 2시간 이상 계속 운전하지 않도록 하고, 1시간마다 5분 정도 차에서 내려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전문의들은 권고한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오랜만에 뵙게 될 부모님과 어릴 적 추억이 고스란히 배어 있는 고향은 생각만 해도 가슴이 따뜻해진다. 그러나 매년 추석 때면 장시간 운전, 무리한 가사노동, 과식, 과음 등으로 건강을 해쳐 ‘추석 후유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추석 연휴에 챙겨야 할 건강관리요령은 어떤 것이 있을까.

 

◆장시간 운전은 피로 누적의 지름길
 

◆무리한 가사노동은 허리 건강에 ‘적신호‘

평소와 다른 통증이나 이상 증상 또는 오랜 기간 동안 좋아지지 않는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적인 검진과 검사를 받아야 한다. 허리병을 예방하는 가장 손쉬운 운동은 걷기다. 연휴기간에도 빠른 걸음으로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1시간 정도 하면 좋다. 속도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정도로 걸으면 되며, 등산이나 러닝머신보다 평지를 걷는 것이 좋다.

 
◆기름진 추석음식은 공공의 적이다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는 과식하면 소금기 섭취가 늘어나 증상이 더 악화할 수 있다. 단맛 나는 식혜, 밥이나 떡처럼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된 음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기류 등은 특별히 신경을 써서 먹어야 한다. 협심증이나 심부전, 역류성 식도염, 심한 간경화, 만성폐질환, 통풍 환자 등도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박태해 기자 pth1228@segye.com

도움말: 김기준 안양 나은병원장,황성식 미소드림치과 원장, 이성호 현대유비스 병원장〉
 
2007.09.16 (일)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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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미소드림

등록일2007-09-18

조회수1,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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