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미소드림치과

공지사항   |   

메뉴

  • 미소드림치과 소개

제목

턱관절 장애로 인한 안면비대칭을 치료하는 비수술골격교정

 

 

턱관절 장애로 인한 안면비대칭을 치료하는 비수술골격교정

 

 

 


 

턱관절 건강이 좋지 못하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진다. 왜냐하면 갖가지 통증과 불편함에 고생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입을 벌리기 힘들고, 음식을 씹을 때마다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그리고 경추와 척추, 골반과도 긴밀한 관계가 있는 턱관절이기 때문에 두통과 목, 어깨 통증, 어지럼증, 이명 등 다양한 합병증이 생긴다. 무엇보다 우리가 몰랐던 외형적 모습에서 큰 문제가 생기는데, 안면비대칭이 그 중 하나이다.

턱관절 장애는 턱괴기, 편측저작 등과 같은 잘못된 습관, 악기연주, 이갈이와 같은 수면장애, 올바르지 못한 자세, 정서적인 스트레스, 외상에 의한 턱관절 손상, 부정교합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난다. 턱관절의 위치가 틀어지면서 턱의 균형이 한쪽으로 쏠리면 안면골격이 뒤틀려 얼굴비대칭과 같은 심미적 콤플랙스가 생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머리의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리면 경추와 척추에까지 영향을 주고, 심하면 척추측만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턱관절 치료는 필요하다.

턱관절 치료 방법은 다양하다. 구강 내 장치를 끼는 교정치료, 행동조절, 약물치료, 물리치료, 보톡스 주사, 턱관절 세정술 등이 있다. 정말 심한 경우에는 수술도 고려해볼 수 있다. 다만, 안면비대칭이 동반되는 경우 수술과 시술이 아닌 교정 치료로 접근하는 것이 바르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면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으로는 턱관절 장애를 치료할 수 없고, 보톡스 요법과 같은 시술로는 턱뼈의 위치를 잡아주고 골격을 개선한 후 치열과 교합을 교정해줄 수 없기 때문이다.

턱관절 위치를 바로 잡는 교정 치료로 비수술골격교정이 있다. 틀어진 턱관절의 위치를 바르게 개선하고, 치열과 교합을 맞추는 진료이다. 이러한 골격교정은 골격적 부조화를 개선하고, 나아가서는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과 같은 심미적 콤플랙스를 해결한다. 또한 턱관절 통증까지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관련의는 "비수술 골격교정으로 턱관절의 위치를 바로잡고, 치열과 교합을 교정하여 안면비대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며 "선천적으로 얼굴 뼈의 과성장과 비대칭이 생긴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골격교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치료만큼 중요한 것이 예방이다. 턱관절 건강에 좋지 못한 자세나 습관은 반드시 고쳐주고 턱관절에 이상 신호가 생기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초기에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치료시기를 놓쳐 교정과 같은 치료가 필요하다면, 턱관절 교정에 숙련된 치과 의사에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자문 : 미소드림치과 황성식 원장

출처,

0

추천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미소드림

등록일2017-08-18

조회수5,80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