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미소드림치과

공지사항   |   

메뉴

  • 배우 이문식이 선택한 미소드림치과

통증/비대칭/교합 등 피해

  턱관절 장애 / TMJ 증상

"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 턱관절 장애!! "

아래 내용은 턱관절 장애(TMJ)의 대표적인 증상입입니다.
2가지이상 해당항목이 있으시다면 치과를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통증

- 입을 벌릴때, 턱을 좌우측 및 전방으로 움직일 때, 음식물을 씹을 때 턱관절 부위 (귀 주변) 및
  얼굴 근육이 아파요. (통증이 심한 경우 머리, 귀, 목, 어깨까지 연관통이 파급되기도 합니다)

관절 잡음(턱관절 소리)

-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귀 근처에서 소리(투둑, 두뚝, 두두둑, 지글지글)가 나요.

개구 장애

- 턱관절에서 소리가 났었는데 갑자기 소리가 사라지면서 입이 안 벌어져요.
  (턱관절 디스크가 전방으로 많이 빠져서 걸리는 경우 이럴 수 있어요)

안면비대칭

- 안면비대칭은 누구나 있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시급성을 크게 못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턱관절장애 환자에게 보여지는 안면비대칭은 심미적 이유를 넘어 건강적 이유때문이라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턱관절의 과두 부분에 마모가 진행되어 하악과두 모양이 변형되면 턱 길이가 짧아지고, 또 턱관절이 손상되어 턱이 틀어지면 안면비대칭 모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의 축이 틀어지면 머리의 무게중심축이 바뀌기 때문에 신체 전반의 균형이 깨지고 좌우측 근육 발달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눈썹,눈,광대뼈,귀,입술,좌우측 얼굴의 높이 등에거 차이가 발생하면서 보기에 좋지 못한 얼굴비대칭이 나타납니다. 또한 얼굴의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서 경추,척추 건강 (거북목,일자목,척추측만증 등등) 이 안좋아 질 수 있음을 유의해야합니다.

 

 

귀의 증상

- 턱관절 바로 뒤에는 귀구멍이 위치해 있으며 내이(속귀)와 가는 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턱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가는 관을 따라 내이로 염증이 퍼져 중이염을 일으켜서 청각 장애가 생기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는 관 내부에는 미세한 인대가 들어 있는데, 턱관절 내의 하악과두의 위치에 따라 인대가 수축하거나 팽창하여 귀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하악과두가 뒤로 밀리게 되면 세반고리관 내의 림프액이 압박을 받아 현기증을 느끼기도 하고 몸의 중심이 잘 안잡히고 넘어지기도 합니다.

교합의 변화

- "턱관절장애가 있을 때 교합의 변화가 생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조금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턱관절장애로 인해 일시적인 교합변화가 생기기도하고, 영구적으로 교합변화가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적 교합변화는 장치요법,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등으로 원상태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영구적 교합변화가 발생한 경우는 교정 진료가 필요하겠습니다.

간혹, 턱관절장애를 치료하고자 장치요법을 선택했을 때 교합에 이상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은 잘못된 장치 또는 환자의 부주의, 또 치료 중 턱관절염이 급격히 진행되면서 교합변화가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경우, 턱관절치료 중 잘못된 보철치료 병행 및 기타 등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때문에 꼭 교합과 턱관절의 문제를 같이 검사하고 치료할 수 있는 전문적인 곳에서 턱관절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