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미소드림치과는 언제나
여러분에게 열려있습니다.

미소드림 이야기

미소드림 이야기 보기
제목 [문화일보] 갈증 달래려다 치아 탈날라
작성자 미소드림
등록일 2007.1.15
제목 [문화일보] 갈증 달래려다 치아 탈날라
작성자 미소드림
등록일 2007.1.15

갈증 달래려다 치아 탈날라∼

[문화일보 2006-08-22 15:35]


아침, 저녁으로는 선선한 바람이 불지만 아직 한낮에는 섭씨 30 도에 달하는 불볕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더위가 계속되면 갈증 해소를 위해 탄산음료나 이온음료, 맥주, 아이스크림, 아이스커 피 등을 많이 먹게 된다. 이러한 음식들은 더위를 잠시 식혀줄 수는 있지만, 산성성분이 강하고 당분이 많기 때문에 먹고난 후 칫솔질 등 치아 관리를 제 대로 하지 않을 경우 충치나 치주염, 치아변색을 불러올 수 있다.


◆탄산음료, 아이스커피 등 치아 손상 = 더위로 인한 갈증을 해 소하기 위해 많이 먹는 탄산음료, 이온음료, 맥주, 아이스커피, 아이스크림 등은 치아를 약하게 하는 대표적인 것들이다.


◆섬유질 많은 야채, 과일이 적합 = 무더위로 갈증에 시달린 사 람들은 더위를 피하면서도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 음료 등을 섭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으로 생수와 녹차 등이며 과일 및 채소류도 해당된다. 

 

◆칫솔질, 물양치질 꼭 하도록 = 인공첨가물이 들어간 음식물을 먹을 때는 치아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섭취한다. 먼저 치 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청량음료, 이온음료 등을 마실 때는 입속 에 오래 담고 있지 말아야 한다. 특히 음료는 빨대로 마시는 것 이 도움이 된다. 빨대로 음료를 마시면 바로 목으로 넘길 수 있 고 음료가 치아에 닿는 면적이 줄어 치아 부식이나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음식 섭취 후 양치질은 가능한 한 빨리 하는 것이 중요 하다. 이때 칫솔질은 위 아래로 원을 그리듯이 골고루 닦아 준다 . 칫솔은 칫솔모가 너무 강하지 않은 것으로 선택하고 치약은 불 소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양치질을 할 수 없다 면 무설탕 껌을 씹는 것도 좋다. 무설탕 껌을 10분 이상 씹으면 치아 표면에 붙어 있는 산이나 당분이 제거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치아가 손상된 상태라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황성식 미소드림치과 원장은 “치아가 시리다면 코팅제 역 할을 하는 불소를 덮어주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노출된 에나멜 층을 막아주는 레진충전치료를 병행하면 된다”며 “신경까지 손 상되었다면 신경치료 후 충치치료를 시행하고, 누렇게 변색된 ?±틈?레이저나 광선을 이용한 미백치료로 회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진우기자 jwlee@munhwa.com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