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미소드림치과는 언제나
여러분에게 열려있습니다.

미소드림 이야기

미소드림 이야기 보기
제목 [중앙일보] 당뇨병, 잇몸병 … 침 속 당 농도 높아져 세균 쉽게 번식
작성자 미소드림
등록일 2007.5.30
제목 [중앙일보] 당뇨병, 잇몸병 … 침 속 당 농도 높아져 세균 쉽게 번식
작성자 미소드림
등록일 2007.5.30

 

 

 

Family건강) 당뇨병,잇몸병 ... 침 속 당 농도 높아져 세균 쉽게 번식
[중앙일보] [원문보기]


담배 끊고 입 자주 헹궈야 혈당 조절 안 되면 임플란트 삼가야

 

'당뇨병과 잇몸병(치주질환).' 하나는 우리 국민 400만 명 이상이 환자인 '국민병'이다. 다른 하나는 한국인의 80~90%가 일생에 한 번 이상 앓게 되는 '대중병'이다.

그러면서 둘은 함께 발생하기 쉽다. 잇몸병 환자는 당뇨병을, 당뇨병 환자는 잇몸병을 갖기 쉽다는 것이다.

 

◆당뇨병과 잇몸병은 이웃사촌 = 잇몸병은 당뇨병을 촉진한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치대 칼라 안데르센 박사는 당뇨병 전 단계 쥐들에게 치주염을 발생시킨 뒤 4주간  치주 상태와 혈당을 검사했다. 그 결과, 치주염과 혈당 수치가 모두 악화됐다. 잇몸병을 방치하면 당뇨병으로 이행되기 쉽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이다.


당뇨병은 잇몸병을 악화시킨다. 강북삼성병원 당뇨센터 박철영 교수는 "당뇨병 환자는 일반인보다 잇몸병에 걸릴 위험이 3배 이상"이며 "담배까지 피운다면 10배로 높아진다"고 경고했다. 또 당뇨병 환자가 잇몸병에 걸리면 잇몸병의 진행 속도가 정상인에 비해 2.6배나 빠르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리스트에 잇몸병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사.치과의사가 많다.


미소드림치과 황성식 원장은 "당뇨병 환자는 혈당이 높아 침 안에 당 농도가 높다"며 "이러한 환경이 세균 번식과 치태를 쉽게 만드는 조건을 조성한다"고 설명했다.


또 당뇨병이 있으면 소변으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간다. 이에 따라 침의 분비가 줄어든다. 입 안이 마르면 충치나 잇몸병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된다. 또 당뇨병 환자는 정상인보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백혈구 기능 저하) 잇몸병이 더 빨리 진행된다.